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개인카페 알바 후기를 전해드릴까 합니다.


요즘 카페 알바 구하시는 분들을 위해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시라고 제가 상세히 알바 후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개인 카페는 비교적 바쁘지 않으며 프렌차이즈와는 색다른 메뉴를 만들수도 있는 카페인데요.
당연히 사람들이 유난히 많은 골목, 역근처, 홍대 같은 곳은 개인카페라도 사람이 많겠죠..?
그냥 동네의 개인카페라는 가정 하에 장단점과 후기, 그리고 하는일에 대해서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진은 스타벅스에 갔을때 체리플라썸 라떼를 시켜 찍은 사진입니다. 너무 예쁘죠?
프렌치이즈 카페 못지 않게 개인카페들도 요즘은 나날이 기술이 늘고 있는것 같아요. 오히려 더 예쁘게 꾸며져 있는곳도 많구요. 하지만 그만큼 알바생들의 노력이 더욱 중요해진다는 사실!

조금만 연습해도 금방 할 수 있는 아메리카노 같은 경우에는 그다지 기술이 필요하지 않지만 라떼 아트를 하는 카페는 꽤 많은 양의 연습을 필요로 할것입니다.
이렇게 음료마다 요하는 기술력이 있으니 초보때는 하는 일이 기존 알바생들과 다르답니다.

오늘은 특별히 개인카페 알바생들이 하는일에 대해서 첫번째로 알려드릴게요.




하는일

1.설거지
-이건 가장 기본중의 기본이고, 제일 많이 하게 되는 일입니다. 집이 아니기 때문에 밀리지 않게끔 바로바로 설거지를 해야 해요.

​2.주문받고 계산하기
-처음엔 가장 버벅대는 것 중 하나. 음료 종류가 많을수록 더 헷갈리더라구요ㅠㅠ

3.테이블 치우기
-사실 청소는 그냥 알바생들이 전부 하는일이죠. 카페는 유독 청소를 많이 해야하는 알바랍니다..

​4.각종 쓰레기 버리기
-이것도 청소의 일부이지만,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고자 항목을 추가했습니다. 전 이것 때문에 너무 힘들었거든요ㅠㅠ ...
제가 다른건 다 해도 쓰레기 버리는건 정말 못한다는걸 알바를 하면서 알게 됐어요. 물론 닥치면 다 하게 돼있긴 하지만, 음식물 쓰레기 버릴때 그 고약한 냄새가 너무 역하더라구요. 특히나 전 비위가 굉장히 약한 편이라 더 심했어요. 재활용 쓰레기도 음식물보단 덜 하지만 거기에 각종 분비물들이 있을 경우엔....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카페는 특히나 쓰레기가 많이 나오고 그걸 알바생들 다 버려야 해요. 특히 마감이라면 전부 해야합니다. 오픈이면 그나마 좀 피해갈 수 있어요.

5.화장실 청소
-이것도 청소..ㅋㅋㅋㅋ 얼마나 청소를 많이 해야하는지 아셨죠? 게다가 마감이면 매장 전체를 쓸고 닦아야 한답니다.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서 알바생들의 피나는 노력이 필요하죠.
게다가 개인카페는 변기가 막히거나 하면 알바생이 직접 뚫어야 하는... 불상사가 생겨요. 그런데 이런일은 웬만하면 잘 안 생기니 미리 걱정하실 필요는 없구요.

6.음료 만들기
-아메리카노, 에이드, 차 등등은 비교적 쉬워요. 레시피가 매우 간단하기 때문이죠. 다른 메뉴들은 좀 힘들지만 숙달이 되면 괜찮답니다.



할 일은 대략 이 정도가 되겠네요. 좀 많은가요?
이 정도면 다른 알바랑 비슷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장점

​1.일이 재미있다.
-이건 음료 만드는거 한정! 다른 일은 재미 없고 힘들지만 새 레시피를 배우는것도 재밌고 제가 만든걸 사람들이 먹는다는게 너무 신기하고 재미있었어요. 저랑 잘 맞았나봐요 ㅋㅋㅋ 근데 아마 대부분 재밌어하실것 같아요.

​2.시간적 여유가 있다.
-많이 바쁘지 않아서 잠깐씩 핸드폰도 할 수 있고 수다를 떨 수도 있어요.

​3.커피를 많이 마실 수 있다.
-아메리카노 원없이 공짜로 마셔볼수 있어요 ㅋㅋ
사장님들이 아메리카노는 무한정으로 마실 수 있게 해주신답니다. 몇 리터씩 마시는건 아니니까요 ㅋㅋㅋ 많이봐야 두세잔?



단점

1.일을 배우는데 오래 걸린다.

-할일이 많고 레시피도 많아서 좀 오래 걸릴수도 있어요.

​2.급여가 명확하지 않을 수 있다.
-아무래도 개인이 하는것이다보니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매장과는 다르게 주휴수당을 안준다거나 내가 계산한 급여와 다른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지키는 사장님들도 있으니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사실 단점을 더 적으려고 했는데, 이건 다른 알바에도 있고 있을지 없을지 모르는 단점들이라 적지 않았습니다. 텃세가 있을수 있다거나 하는것들 말이죠. 이건 어떤 알바든지 있을수가 있고 확실한것도 아니기 때문에 그냥 뺐습니다만.... 전 개인카페에서 알바를 하면서 텃세를 겪어봤어요. 제가 당한 텃세에 대해서도 제가 조만간 포스팅을 한번 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