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네요..
이런 더운 날씨에도 알바하는 분들, 그리고 그 중 텃세까지 겪고 계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텃세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달라질수는 있지만 현실적인 방법으로 모두가 실천할수 있는 꿀팁을 모두 공개할게요.





저 역시 텃세를 굉장히 많이 당해봤는데요, 대놓고 텃세부린 사람은 딱 2번 겪어봤네요.
아직도 그 생각만 하면 화가 납니다ㅡㅡ

어쨌든, 텃세 부리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대처방법이 달라질것 같아요.

그 방법을 말씀드리기 전에 정확히 텃세라는게 무엇인지부터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텃세란?

​1. 일을 못한다고 타박한다.
-그냥 일을 못한다고 지적을 하는게 아니라, 제대로 알려주지도 않았으면서 왜 이렇게 못하냐며 구박하는건 100% 텃세부리는겁니다.

2.짜증을 낸다.
-별것도 아닌데 짜증낼때, 그리고 나한테만 그런다? 텃세입니다.

3.차별한다.
-똑같이 실수했는데 나한테만 뭐라고 할때.

4. 자기는 쉬운일 하면서 나한텐 어려운일 시킬때
-이건 인성의 문제...
사실 텃세 부리는 사람이 인성이 좋을리가 없으니까요. 이것도 텃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니까 텃세라는게 당하면 정말 짜증날것 같죠?
저도 그 때 기억이 나서 확 짜증이 나네요ㅡㅡ

처음부터 만만하게 보이지 않으면 당할일도 없겠지만, 그게 말이 쉽지.. 그리고 당한 사람의 잘못은 아니니까요.
텃세 안 당할려고 처음부터 막 쎈척을 한다거나 ㅋㅋ 그럼 안돼요.

그건 티가 나거든요..


그렇다면 이런 상황에는 어떻게 대처를 해야할까요?
처음에 시작할때부터 할말은 하고, 나 건드리면 안된다는 인식을 심어주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고 그렇게만 한다면 애초부터 텃세를 당할 일은 없겠지만 그게 참 쉽지가 않아요. 특히나 순둥이로 자란 사람들은 더더욱!
전 사이좋게 지내고 싶어서 뭐든 열심히 하려고 하고, 뭐든 네네하면서 일했더니 만만하게 보더라구요. 그래서 텃세로 이어지게 된거죠.



만약 지금 텃세를 당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1. 당당하게 대응한다.
나에게 구박을 하거나 은근히 까는 사람들한테는 같이 당당하게 맞서는게 효과적입니다.
왜 이렇게 못하냐고 하면 “처음인데 어떻게 잘해요?” 라고 하세요. 너무 공격적이라고요? 그 사람도 공격적인데, 나는 그렇게하면 안된다는 법이 있나요?
만만해보이는 사람한테는 더 기세등등한 사람들입니다. 절대 기가 죽으면 안돼요!

2.정색한다.
짜증나는 말을 하면 대꾸하지 말고 정색하세요.
뭐라고 하는게 힘든 사람들은 이게 훨씬 쉬울거예요.
내가 기분이 나쁘다는걸 확실하게 표현하는것도 사회생활에서 정말 중요하답니다.

3.사장님께 말씀드린다.
같은 알바생에게 텃세를 당한다면 더 윗사람인 사장님에게 말씀드리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증거가 있다면 더 효과적일거예요. 알바생이 여러명일 경우에 자기들끼리 입을 맞춘다거나, 괜히 엮이고 싶지 않아서 중언을 해주지 않는 알바생들도 있을테니까요. 하지만, 증거를 준비한다는게.. 카톡 캡쳐본 정도는 괜찮지만 녹음을 한다거나 하는건 작정하고 덤비는 느낌이라 오히려 반감을 살 수도 있으니 과한 행동은 피하도록 해요.
​이 방법은 최후의 수단이기 때문에 위에 방법들을 다 해보고 나서도 상황이 똑같다면 그 때 쓰도록 하세요!





지금까지 텃세 대처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 이 세가지 방법 모두 좋은 방법이니까 전부 써보셔도 좋을듯 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